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주먹왕랄프2, 게임세상 속에서 본 인터넷 세상 이야기

by RN밍구링 2022. 1. 11.
반응형


1. 랄프와 바넬로피의 이야기


랄프 1편이 개봉된 후로 시간은 6년이 지났다. 하지만 게임속 등장인물들이라 변함없는 모습을 간직한 둘이다. 오락실이 영업을 마치면 이 둘은 여전히 다른 플러그로 들어가 둘 만의 세상에서 게임을 즐긴다. 서로 진짜 우정을 나누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지만, 바넬로피는 뭔가 채워지지 않는 느낌을 받는다. 그녀의 마음속에서는 계속해서 새로운 경험과 도전을 원하는 모습이다. 마치 직업이 레이서인 바넬로피와 어울린다. 그러던중 바이러스에 감염된 레이싱게임속으로 들어가게 된 둘. 그러면서 바넬로피는 이상한 바이러스에 감염된 듯 몸이 더 깜빡이고 사라져버릴것만 같은 모습으로 변하였다. 오락실에는 와이파이가 들어온다. 하지만 게임 속 세상에서만 사는 등장인물들에게 와이파이는 위험한 공간이다. 그래서 와이파이로의 입구는 경비에 의해 차단이 된다. 그렇게 다시 둘은 평범한 일상 속에서 지낸다. 랄프는 새로운 모험과 도전을 좋아하고, 호기심도 강한 바넬로피를 위해 슈가러쉬 게임에서 새로운 길을 만들어 준다. 오락실에서 바넬로피를 선택한 여자아이는 길이 갑자기 엉뚱한 곳으로 가자 이를 바로잡기 위해 오락기의 핸들을 세게 잡아 돌린다. 바넬로피 또한 자신의 운전법으로 길을 가기 위해 운전대를 돌린다. 이 과정에서 그만 핸들은 고장이나고 만다.

이때 오락실에 있던 아이들이 찾은 슈가러쉬 핸들! 가격은 게임이 오래되어 무척이나 비싸졌다. 오락실 주인은 인터넷게임이 더 발달되고 있는 와중에 너무 비싸다며 오락기를 중고로 팔겠다고 선언한다. 이를 듣고 놀란 슈가러쉬 게임 등장인물들은 황급히 게임속에서 빠져나오고 슈가러쉬의 오락기 플러그는 그만 뽑혀진다.
친구인 바넬로피를 위해 이베이로 직접가서 핸들을 사오기로 결정한 랄프. 바넬로피와 함께 와이파이 속으로 들어가면서 이야기는 중반부로 달려간다. 처음으로 인터넷 세상을 방문하게 된 둘은 깜짝 놀라게 된다. 다행히도 검색엔진인 노스모어의 도움으로 이베이에서 핸들을 살 수 있다는 정보를 얻지만, 인터넷을 잘 모르는 이들에게는 핸들을 살 수 있는 경제적 여유는 없었다. 이때 우연히 스팸광고인 스팸리를 따라나선다. 핸들을 구매하기 위한 돈을 모으기 위해서. 그의 사무실에 방문한 둘은 슬로터 레이스라는 온라인 레이싱게임에 참석하게 된다. 목표는 섕크의 레이싱 카 훔쳐오기 이다. 바넬로피와 섕크는 소름돋게 끝내주는 레이싱 경기를 하게 되고, 솔직하게 말하는 바넬로피덕에 섕크는 차를 훔치려 한 랄프와 바넬로피를 용서해 준다. 돈을 벌고 싶어하는 둘을 위해 버즈튜브에서 방송을 할 수 있도록 지인을 연결해 준다. 이때부터 랄프와 바넬로피는 조금씩 어긋나기 시작한다. 섕크를 좋아하는 바넬로피와 섕크를 의심하는 랄프. 둘 사이의 갈등은 계속 깊어져 간다. 그렇게 주먹왕랄프2의 이야기가 갈등곡선으로 흘러가게 된다.

2. 주먹왕랄프2 에 등장한 인터넷에 관해서


인터넷을 하나의 세계로 표현한 점이 아주 많이 독특하였다. 주먹왕랄프2에서 여러가지 다양한 웹사이트도 등장한다. 각각의 웹 사이트들을 건물로 표현하였고, 게임 속 등장인물 들 처럼 스팸 알고리즘 까지 등장인물로 표현했다는 점이 굉장히 독특하고 재미있는 요소이다. 마치 실제 인터넷 세상을 간다면 상상했던 것과 비슷하였다. 주소하나하나가 기업이고, 판매자들이 있는 사이트들 또한 사람이 정말 판매하는거지만 주소만 빌려서 판매하는건데, 이를 정말 사람처럼 표현한 점이 신선하였다. 또 현대사회가 되면서 어린시절 즐겨하던 오락실 게임들이 점점 사라지고 인터넷으로 하는 온라인게임이 많아지게 되었는데, 이러한 시대적 변화까지 반영하면서 감정을 넣어서 표현했다는 점이 영화를 재밋게 즐길 수 있게 된 요소였다. 조금은 옛것들이 사라진다는 슬픔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먹왕랄프2 속의 랄프와 바넬로피는 사라지지 않았다.

또한 주목해서 볼 점 중에 하나는 인터넷 세상 속에 있는 모든 디즈니 공주들이다. 모든 공주들이 한 번에 다 모일 수 있는 상황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주먹왕랄프2 의 배경이 인터넷 속이라서 일지도 모른다. 시대는 달라서 만날 수 없지만 다른방식으로 생각한다면 인터넷 안에서는 함께 공존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디즈니는 항상 관객들을 실망시키지 않고 더 앞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길잡이가 되는거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