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출생아동 200만원 지급,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 신청방법

by RN밍구링 2022. 3. 8.
반응형

첫만남이용권 신청방법 알아보기

 

※ 신청방법(방문):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
※ 신청방법(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 정부24 에서 온라인 신청

 


보건복지부에서 하는 첫만남이용권 정책을 이용하려는 많은 이용자들은 대부분 출산을 마친 분들일것이다. 위드 코로나라고는 하지만 출산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임산부에게 코로나는 안좋은 환경임에 분명하다. 그렇기에 방문접수보다 편리한 온라인 신청을 이용해서 복지로 홈페이지나 정부24를 통해 이번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복지로 홈페이지 or 복지로 어플을 받으면 홈페이지로 접속한다. 그 뒤 "서비스 신청" 신청을 눌러준다. 여러가지 서비스들이 주르륵 나열되어 있으니 이용가능한 서비스가 있다면 모조리 다 신청하길 바란다. 아래로 쭉 내리다 보면 "첫만남이용권(바우처)" 가 나온다.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고 정도를 입력하면 된다.
tip!! 출생한 아이가 출생신고가 되어 있어야 신청을 할 수 있다.

복지서비스의 처리절차를 보면

  1. 초기 상담 및 서비스 신청: 복지로,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서비스 신청을 접수한다.
  2. 대상자 통합조사 및 심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서비스에 대한 조사 및 심사를 진행합니다.
  3. 대상자 확정: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서비스 지급을 위한 대상자를 결정합니다.
  4. 이의 신청 접수: 이의가 있는 경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 이의 신청할 수 있습니다.
  5. 서비스 지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지급합니다.
  6. 서비스 사후관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서 서비스 제공 이후 대상자의 상황 관련 사항을 관리합니다.

많은분들이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을 알고 있겠지만 그래도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남긴다. 한 사람이라도 더 이 글을 봐서 더 많은 사람들이 첫만남 이용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신청자격: 아동의 친권자, 양육권자, 후견인 등 아동을 실질적으로 보호하고 있는 사람이나 그 보호자의 대리인(친족, 아동복지시설 보호아동의 경우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등)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청기간: 2022년 01월 5일부터~
※ 지급날짜: 2022년 04월 01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예정
※ 사용기간: 아동의 출생일로부터 1년간 사용가능
(ex: 2022.01월~03월 출생아의 경우 2022년 04월 01일 ~ 2023년 03월 31일까지
※ 지급방식: 국민행복카드에 일시금 충전

 

첫만남이용권 사용처는?


※ 사용처: 거의 모든 곳. (유흥업소, 사행업종, 레저업종 등 지급목적에서 벗어난 업종을 제외한 전 업종에서 사용가능)
(ex: 산후조리원, 아기를 위한 모든 영역에서 사용가능, 아기용품구매 등)

임신중에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셨던 분들이라면 국민행복카드로 바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번거롭지 않아서 좋은것 같다. 아이 양육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제도로 시행되는 이 사업이 앞으로 계속 유지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2022년 영아수당, 양육수당, 아동수당도 지급 변경된 부분이 있어서 같이 확인해 보면 좋을 거 같다.

 

 

 

국민행복카드란? (카드사별 혜택 확인)

국민행복카드란? 임신을 계획중이거나 임신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가장 먼저 느끼는 감정은 임신 사실에 대한 기쁨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임신사실 을 확인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raparapa11.com

 

2022년 복지서비스, 출생아동 200만원 지급(4월 1일부터 순차적지급)

첫만남 이용권 첫만남 이용권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2022년 출생 아동에게 200만원을 지급하여 생애 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인 부담감을 경감하고자 만든 복지 서비스이다. 보건복지부 소관

raparapa11.com

 

반응형

댓글